좋은 차를 만나는 방법 - 공부차

Category

중국을 발칵 뒤집은 크림치즈티 ‘희차’ 1편

페이지 정보

작성자 공부차 MD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7-06-02 16:57 조회2,892회

본문

2017년 중국 음료시장 소비 트렌드
 
  ㅇ 소비력 확대에 따른 음료시장의 성장
    - 중국인의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서 음료시장에 지출하는 소비도 함께 증가함. 중국 통계국에 따르면, 2016 1~12월 음료 상품의 판매액은 2175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10.5% 증가함.
    - BMI는 2017년 중국 소비는 음식 및 무알코올 음료가 중국 소비총액에서 25.53%, 금액은 10억4000만 위안이 될 것으로 예상함.

BMI 중국 전 가계 2017 소비예측분석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원: BMI·National Bureau of Statistics China
 
  ㅇ 중국인들의 건강의식 제고
    - 중국 소비자들이 중국은 비만, 고혈압, 당뇨병 건강상의 이유로 탄산음료와 색소가 첨가된 음료를 기피하는 현상을 보이면서 천연, 건강을 소재로 한 음료가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함.

  ㅇ 식음료 프랜차이즈업체의 춘추전국시대 도래
    - 유로모니터 자료에 따르면, 중국 내 식음료 프랜차이즈 업체의 총매장 수는 2016 5만1192개로 전년대비 9.4% 증가함. 이에 따라 업체들은 판매를 촉진하고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각각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하거나 다양한 메뉴를 개발함.
    - 특히, 술보다 차를 선호하는 광둥성에서는 밀크티 업체가 우후죽순 자리를 잡고 있어 업계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움.
 
광둥성 내 주요 밀크티 프랜차이즈 업체
1.JPG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 정리
 
중국 차음료 프렌차이즈 업계의 신흥 강자, 희차(喜茶)
 
  ㅇ 희차, 우유와 크림치즈의 조합
    - 희차는 우유와 크림치즈의 조합을 통해 중국 기존의 티 프렌차이즈(Tea Franchise) 가게에서는 볼 수 없던 새로운 메뉴를 대중에게 선보임. 희차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최소 1시간을 대기해야 하는 등 광둥성 소비자들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음    
    - 광둥성을 거점으로 그 영향력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청년층 사이에서 SNS   입소문마케팅을 통해 매출을 확대하고 있음.

  ㅇ 희차 개요

 
2.JPG
 자료원: 희차 홈페이지, KOTRA 광저우무역관 자체정리
희차 대표메뉴
HEYTEA CHEESE
external_image
FRESH FRUIT
external_image    
MILK CREAM
external_image
CHEESE TEA
external_image
자료원: 중국 희차 홈페이지
 

자료원: BMI, Euromonitor, 바이두, 중국 프랜차이즈 연감(2013~2015), 중국 통계국, 중국 상무부, KOTRA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현황 및 진출방안, 중국 희차 공식홈페이지, www.dianping.com(大众点评网), 글로벌전시포털(GEP)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4/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58979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