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차[普洱茶] 가정[家庭] 보관 환경편(环境篇)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해외담당 작성일14-12-11 11:26 조회3,123회본문
1.광조[光照]
광조[光照]는 보이차에 엄중한 손상을 시키며 태양 빛 뿐만 아니라 가정 및 상점에서 사용되는 석영등[石英灯]도 보이차 보관에 손상을 준다. 광선의 빛은 찻 잎 중의 물질을 광분해 시켜 찻 잎 보관 환경 온도가 상승된다. 광조가 찻 잎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 결과 태양 빛을 받은 보이차 표면상은 붉고 광택이 나며 “晒味” 향이 있다. 차 체[茶体]는 일광[日光] 빛을 받은 차 와 구별이 크지 않으며 “晒味” 향이 없다.
습도 와 온도는 차에 대한 영향은 존재한다. 영향력은 광조[光照] 보다 더욱 강하다. 찻 잎에 습기가 찻을시 수분은 찻 잎 성분 발생물 과 화학 변화를 일으킨다.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실험을 통해서 알수 있다. [生沱]를 아래와 같은 환경에 두었다. A. 고온 고습도[高温高湿]. 훈증법[熏蒸法], 온도[温度]>35도,습도[湿度]>80%;B、고온 저습도[高温低湿]. 열 건조법[热干燥法], 온도[温度]>40도, 습도[湿度]<15%;C、저온 고습도[低温高湿]. 분무법[喷雾法], 온도[温度]<10도;D、저온 저습도[低温低湿]. 건조법[干燥法], 온도[温度]<25도,습도[湿度]<30% 이상. 실험 결과:A、곰팡이가 낀다[霉变],곰팡이 제거 후 표면상은 흰색이며 곰팡이 냄새가 강하다. B、표면상 광택이 나고 색상은 옅은 황색이며 담백한 차 향이 있다. C、표면상 광택 무[無][表面无光泽], 약간에 흰색이며 경미한 곰팡이 냄새가 있다. D、표면은 까맣고 빛이 나며 광택이 있고 차 청 향이 있다.
3.독특한 냄새[异味]
독특한 냄새에 대해서는 많은 해석이 필요 없다. 찻 잎은 쉽게 냄새를 흡착하기에 냄새가 있는 어느 곳에 두면 그냄새가 나기 마련이다. 그러기에 차를 보관해 두는 곳에는 절대로 향수, 약물 등 냄새가 많이 나는 물건을 같이 두어서는 않된다.
4.산소 및 통풍[氧气及通风]
산소[氧气]가 보이차에 대한 작용은 있다. 단 효과는 뚜렷하지 않았다. 보이차를 순 산소 환경 중에 보관해 두었지만 효과는 뚜렷하지 않았다. 통풍[通风]의 작용은 실내 와 실외의 온도, 습도 차이다.
[이 게시물은 공부차님에 의해 2017-06-05 16:54:39 공부차(핫공)다회에서 이동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