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 한국 차(茶)문화 대전-차향에 스친 치유의 미학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자운오색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4-05-09 09:29 조회3,239회본문
한국 차(茶)문화 대전-차향에 스친 치유의 미학
기간/ 2014.04.30(수) ~ 2014.08.24(일)
장소/ 경기도박물관 기획전시실, 기증유물실, 중앙홀
전시유물
초의 <동다송>, 허련 <추사 김정희 초상>, <송광사 응진당 십육나한도 중 7·9존자> 보물 제1367호, <차 글시가 쓰인 토기 사발>, 이경윤 <탄금관월>, 김두량 <추동전원행렵승회>, 심사정 <송하음다>, 김홍도 <취후간화> 등 200여 점경기도박물관(관장 이원복)은 2014년의 첫 번째 특별 전시로 “한국 차(茶) 문화대전”를 개최한다.
차는 오랜 옛날부터 사람 사이의 소통, 마음의 치유, 그리고 삶의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매개체로 우리 곁에 함께 해왔다. 삼국시대에 중국을 통해 들어온 차는 조선시대까지 향유되는 고급문화였다. 이번 전시에서는 경기도박물관 소장유물 뿐 아니라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경주박물관, 국립광주박물관, 삼성미술관 리움, 아모레퍼시픽미술관, 고려대학교박물관, 서울역사박물관 등 전국 주요 박물관에서 출품한 차문화 관련 유물 200여점이 한자리에 모여 유례없는 특별한 전시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전시구성>
‘차와 생활’(파트 Ⅰ)
‘① 즐거움을 만나다’에서는 차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함께 차를 마신 후의 힐링을 표현한 현대 화가들의 작품이 소개된다. 오관진의 <비움과 채움>, 중요무형문화재 제105호 김정옥 사기장의 <덤벙분청다완> 등이 전시된다.
‘② 즐거움에 빠지다’에서는 차와 관련된 편지, 서책 등의 전적류가 전시된다. 초의의 <동다송>, 황윤석의 <이재난고>, 박영보의 <남다병서>, <정약용이 쓴 편지> 등이 전시된다.
‘③ 즐거움을 나누다’에서는 차를 통해 교유한 다산 정약용(1762~1836)과 추사 김정희(1786~1856), 초의 의순(1786~1866)을 소개한다. 초의가 그렸다고 전하는 <정약용 초상>, 허련의 <추사 김정희 초상>, <초의 선사 진영>이 기간을 나누어 차례로 교체 전시된다.
‘④ 즐거움을 더하다’에서는 모임과 잔치, 종교와 산수화병풍 속에 드러난 차의 모습이 전시된다. <곽분양행락도>, 보물 제1367호로 지정된 송광사 성보박물관 소장의 <송광사 응진당 십육나한도 중 제 7·9존자>, 이인문의 <산정일장> 등이 소개된다.
‘⑤ 즐거움을 마시다’에서는 차를 담는 그릇이 전시된다. 대표 전시품으로는 백제의 <돌절구>, <닭머리 모양의 차호[계수호]>, 경주 안압지 출토 <‘차(茶)’글씨가 쓰인 토기 사발>와 <청자 찻주전자>, <청자 국화무늬 찻잔과 받침>, <백자 찻주전자> 등이 있다.
‘그림에 스민 차향’(파트 Ⅱ)
‘그림에 스민 차향’에서는 조선시대 회화 중에서 사대부들의 차문화를 그린 명품(名品)만을 모아 전시한다. 김홍도의 <군현도>와 <죽리탄금>‧<고사인물도>, 심사정의 <송하음다>, 이인문의 <수로한거>, 이경윤의 <탄금관월>, 이재관의 <파초제시>‧<문인아집>‧<죽림칠현>, 이인상의 <아집>, 김두량의 <추동전원행렵승회>, 유숙의 <수계도>, 이방운의 <망천별서> 등이 전시될 예정이다. 이들 작품은 서화유물의 특성상 보존을 위해 전시기간 중에 2차례에 걸쳐 교체전시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힐링존’(파트 Ⅲ)
‘힐링존’에서는 다양한 차 종류 샘플과 함께 차나무로 차밭을 만들어 차밭에서의 여유를 찾아보고, 고려시대에 차에 대한 정책을 운영했던 관청인 다방(茶房), 차를 전문적으로 생산했던 차마을인 다소(茶所), Tea Party인 다정(茶亭), 사헌부 관원들의 Tea Break인 다시(茶時), 고려와 조선시대의 찻값 등 차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 수 있게 했다
주요프로그램
교육․체험 프로그램
1. 활동지 학습 프로그램 내용 : 전시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는 활동지를 직접 작성해 보는 자기주도형 프로그램.
기간 : 전시기간 중 상시
배포장소 : 경기도박물관 중앙홀 안내데스크
대상: 초등학생
참가비: 무료
2. 다례연 내용: 가족과 함께 전통차와 다식을 직접 시음해 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기간: 2014년 5월 5일(월)~6일(화)
장소: 경기도박물관 중앙홀
참가비: 무료
3. 교육 프로그램 내용: 차밭을 찾아 직접 차를 따고 마시며, 다도를 배우는 교육 프로그램.
기간: 2014년 5월~8월 중
상세한 내용은 경기도박물관 홈페이지에 별도로 공지할 예정
심포지엄
일시: 2014년 6월 20일(금) 오후 2시
장소: 경기도박물관 강당
추천 0